■ 예술적 마케팅
예술적 마케팅이란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는 상품의 기획 및 마케팅 과정을 말합니다. 예술적 가치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1) Traditional Value: 전통성, 역사성 고전 레퍼토리 선호
2) Innovative Value: 실험정신, 변화 새로움 추구, 아방가르드
3) Aesthetic Value: 심미, 우아함, 사전경험/지식
4) Symbolic Value: 사회적 신분 과시, 개성/자아 표현
■ 마케팅 시사점
1) Traditional & Extrinsic(외적 표현) Product: 우아한 모나리자 전략 / 고급이미지 전략 / Halo effect
2) Innovative & Extrinsic Product: 대중문화 마케팅 패러다임 / 개그콘서트 / 스와치 콜렉션 순환 / 예술가와 공동개발
3) Innovative & Intrinsic(내적경험) Product: 태양의 서커스 / El Bulli / 제품기획자=예술가
4) Traditional & Intrinsic Product: 관객개발전략 벤치마킹 / 감정가 마케팅
■ Market 3.0 시대
Market 1.0(이성) - Market 2.0(이성 + 감성) - Market 3.0(이성 + 감성 + 영성(가치))
'주요행사 > 오픈포럼 2011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오픈포럼 현장스케치] 기업과 예술의 새로운 만남 (0) | 2013.06.10 |
|---|---|
| [오픈포럼] 1. Pixar University - Adrienne Ranft (0) | 2013.06.10 |
| [오픈포럼] 2. 유럽의 예술과 비즈니스 융합사례 - Mette Nornberg Pedersen (0) | 2013.06.10 |
| [오픈포럼] 3. 호모루덴스를 위하여 - 한예종 이종호 교수 (0) | 2013.06.10 |
| [오픈포럼] 4. 조직미학과 예술기반경영 현황 및 전망 - KAIST 장대철 교수 (0) | 2013.06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