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3주차] 창조경영이란 무엇인가?
1. 학습목표
창조경영이 대두된 이유와 창조경영에 대한 정의를 이해한다.
2. 학습성과
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학습 및 시범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.
3. 주요 학습 내용
|
도입 |
보조자료 |
|
1) 출석 확인 2) 수강변경 학생들을 위한 간략한 강의 재소개 |
|
|
전개 |
보조자료 |
|
1) 'What is Strategy?'의 내용과 감상은? 2) 커피&도넛 (가상의 자기 상점) 가정 3) South West Airlines의 사례와 연결해서 생각해 보도록 함 4) 학자 및 교재별 창조와 창조 경영의 정의 5) 창조, 발명, 혁신의 차이 6) 창조 경영 & 비즈니스 모델 7) 창조 경영 & 전략 기획 8) 창조 경영 & 창의적 문제 해결 9) 창조 경영 & 개인의 창조력(창의성) vs. 조직의 창조력(창의성) |
What is Strategy? (Michael E. Porter, 1996, HBR) 창조경영을 논하다 -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 |
|
종결 |
|
|
1) 교재를 충분히 읽을 것 2) 주제를 지망(선택)하여 팀을 구성하도록 할 것 3) 질의 응답 |
4.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
- 창조경영을 논하다: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, 연세대학교 창조경영센터, 연세대학교출판부
- What is Strategy? (Michael E. Porter, 1996, HBR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