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1주차] 아트 컴퍼니 3
1. 학습목표
- 21세기 창조경제에 대하여 알아본다.
-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들을 짚어본다.
- 아트 컴퍼니에 대하여 알아본다.
2. 학습성과
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조경영을 이해할 수 있다.
3. 주요 학습 내용
|
도입 |
보조자료 |
|
1.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. 출석 확인 |
|
|
전개 |
보조자료 |
|
6. 지식 디자인의 실천: 콘셉트 디자인에서의 응용 ◾ 디자인 능력을 획득, 실천하는 방법 ◾ 전제: 지식단련(Discipline)의 요청 - 지식근로자는 스스로가 생산수단을 갖는 노동자 - 생산수단: 두뇌, 경험, 협업 네트워크로 뒷받침되는 지식의 창조, 적용, 종합기술 - 지식단련: 조직력, 조직적 지식 창조능력의 기반(인간력) - 경영/조직에 인간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인식론적 및 사회과학적인 방법론 요청 ◾ 지식방법론을 종합하는 지식창조(SECI) 모델 -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변환에 의해 지식이 창조되는 프로세스를 그려냄 - 지식 생성의 방법론 - 철학, 사회학, 시스템과학, 디자인 등에서 개별적으로 전개해온 지식 창조의 방법론들을 종합 - Methods: 아이디어 창조나 플래닝의 방법 수단, 노하우 - 창시자나 발안자의 방법을 그대로 형식지화 한 것 - Methodology: 방법 배후의 구조나 이론을 고찰하여 진리를 얻기 위해 타당한 방법들의 본보기를 탐구하는 지의 분야가 중요 ◾ 지식창조의 배후에 있는 철학과 과학 - 창조 프로세스의 네가지 모드(사회화, 표출화, 연결화, 내면화): 철학과 사회과학에 걸치는 지식 방법론 - 사회화: 암묵지에서 암묵지 창조 - 표출화: 암묵지에서 형식지 창조 - 연결화: 형식지에서 형식지 창조 - 내면화: 형식지에서 암묵지 창조 - 지식창조는 위 4가지 모드의 변증법적(정/반/합) 종합 ◾ 콘셉트 디자인에서의 지식 방법론 - 콘셉트란 개념적 도식은 서치라이트처럼 새로운 의미나 사실을 떠오르게 만든다. 콘셉트는 이면에 사실과 대응할 만한 요소(변수)를 가지면서 종합된 하나의 의미체계이다. 즉 아이디어의 집약이다. - 지식창조로서의 콘셉트 디자인 - 콘셉트 디자인의 방법론 연습 - 필드워크(사회화) - 현실기반이론(사회화에서 표출화) - 프로토타이핑(표출화에서 연결화) - 스토리텔링(내면화) ◾ 현실기반 이론 - 글레이저 & 스트라우스(1960')에 의한 질적 연구 방법론 - GTA의 코딩 프로세스의 도식 - 앱덕션 엔진 - 본질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한다
7. 아트컴퍼니의 조건 ◾ 고객은 왜 아트컴퍼니를 요구하는가? - 새로운 소비자 의식 대두 - 소비자가 잠재적으로 바라는 것: 새로운 기회나 희망, 놀라움 - 창조형 비즈니스 필요 - 기업에 요구되는 심미성: 생활에 즐거움이 가치를 추구하는 모델 - 21세기 브랜드의 개념 - 뉴 컨슈머 아이덴티티 - 사회환경과 인간의 연대가 궁극적 과제, 보다 나은 사회, 지속 가능한 사회, 진지함 요구 ◾ 새로운 지식도시 경제의 시대 - 잊혀져 있던 자본: 에코 캐피탈 - 지식도시 / 지식기반도시 - 도시의 지식 집적이 아트컴퍼니를 낳는다 - 마이크로 기업의 대두 ◾ 지식집적의 질이 이노베이션을 가져온다 - 스몰월드 네트워크 - 조직의 지적 자산은 사회적 자본의 특성을 갖는다 - 사회적 자본 - 조직의 다양성과 평등성이 이노베이션을 낳는다 - 퓨처센터: 조직의 지식 자산을 작동시키는 허브 - 전통에서의 이노베이션 ◾ 아트컴퍼니 실천을 위한 사상 - 조직의 Sense Making 능력 - 가능주의 경영 ◾ 아트컴퍼니의 10가지 조건 - 사회와 함께하는 창조 - 기술이 아닌 인간, 결합이 아닌 종합 - 무명의 질 디자인 - 에코캐피털 중시 - 진지함 - 조직이 갖는 풍요로운 지식 - 생각을 갖는 개인과 개인의 네트워크의 힘 - 전통과 문화: 미학과 철학 등 인문학 중시, 지식의 전승 - 활발한 협업과 이를 지원하는 환경: '장'의 창출, 창조적인 대화와 평가의 장 - 가능성 추구주의 전략: 다원주의에 근거하여 넓은 안목에서 장점을 지향하는 삶의 방식, 비결정론적 전략 |
|
|
|
|
|
1)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2) 질의응답 |
|
4.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
- [아트컴퍼니] 곤노 노부루, 이콘출판사, 2008
- [지식창조의 방법론] 곤노 노부루, 노나카 이쿠치로, 2003
- [콘셉트 디자인의 방법론] 곤노 노부루, 다마대학 제 11호, 2007